본문 바로가기
생각정리

48회 SQLD 합격 후기

by 물고기고기 2023. 4. 18.

안녕하세요.. SQLD를 합격한겸 기뻐서 후기글을 씁니다.(학교 졸업요건을 채웠다!)

사실 아슬아슬한 합격점이지만 그럼에도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기도하고 기뻐서 적어봅니다.

 

일단 저의 수준은

효율적이지 않은 쿼리여도 짜긴 짜는편입니다. 쿼리문은 자유롭게 짤수있는편이나.. 
이론을 따로 공부한적없습니다.

기본적인 인프라 지식은 특정 개념을 들으면 어떤 것이겠다 하고 아는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문제에서 스케일업이라는 말이 나오면 이건 DB의 용량을 키우는 것이겠구나 정도로 알고있음)


공부 기간 및 공부 방식

실질적 공부 기간은 6일입니다.

시험날이 일요일이었으니 월요일부터 하루에 30문제씩 풀고 마지막 금,토는 60문제씩 어느부분에서 틀렸나 다시 공부했습니다.

일단은 문제를 풀기전에 SQLD 요약 정리본 같은것을 한번 쫙 읽습니다. 많아봤자 2~40페이지 정도로 정리해둔 분들이 많습니다. 해당 족보같은 것들을 쫙 읽고 문제를 일단 풉니다. 풀고나서 30문제마다 체점하고 틀린 문제들을 보면서 답지를 보고 이해가 가면 넘어가고, 답지를 봐도 이해가 안가면 족보를 다시 읽어보거나 구글에 검색해봅니다.

이런식으로 시험범위인 120번문제까지 풉니다.

남은 이틀날동안엔 틀린문제 위주로 개념을 달달 외웁니다.

 

체감 난이도

엄청난 벼락치기로 공부했기때문에 툭치면 와르르 잊어버릴 것 같은 상태로 갔습니다.

1항목은 확실히 암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헷갈리는 항목이 많았고, 상대적으로 쿼리문을 짜는게 익숙해서 그런가 2항목 점수가 더 높았습니다.

본인이 인프라 지식이 어느정도 있고 쿼리를 자유롭게 짤 줄 알면 일주일정도면 그리 높은 점수는 아니더라도 합격할 수 있는 듯합니다.

만약 처음 30문제를 풀어봤는데 반절이상 틀린다 하면 한달정도 잡고 공부하셔요ㅎㅎ..

댓글